자기공명영상(MRI:Magnetic Resonance Imaging)이란 자석장치에 환자를 눕히고 고주파(Radio Frequency Pulse)를 보낸 후 인체내 수소원자핵으로부터 발생되는 영상신호를 컴퓨터로 재구성 처리하여 인체의 모든 단면영상을 제공하는 진단방법입니다.
중추신경계 : 뇌출혈, 뇌경색, 뇌하수체 종양, 퇴행성질환, 디스크 탈출증 등
근골격계 : 근골격암, 무혈성 괴사증, 관절 및 인대 손상 등
심장혈관계 : 선천성 심장질환, 심근경색증 등
검사실내에는 강한 자장이 형성되어 있으므로 시계, 틀니, 보청기, 신용카드, 열쇠, 머리핀, 휴대폰 등 금속성 물질의 검사실내 반입을 금하셔야 합니다. 검사가 시작되면 다소 시끄러운 기계적 소음이 들리게 되며, 검사 도중에는 눈을 감으시고 보통 때와 같이 숨을 차분히 쉬시며 절대 움직이지 마셔야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7세 이하의 어린이는 잠을 재워서 검사를 시행하기 때문에 검사 6시간 전부터는 잠을 자지 않도록 해 주시고, 검사하기 4시간 전부터는 절대 금식시켜야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.
어린이 환자는 검사실내에 보호자께서 동행을 해야 하므로 미리 금속물질을 모두 제거하신 후 검사실로 오셔야 합니다.
검사 시간은 검사당 약 20~40분 정도 소요됩니다.
검사 비용은 검사 1건당 약 35만원 정도이며, 경우에 따라 조영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, 약 10만원의 여유 비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.
( Magnevist or gadovist ) : 금식 6시간